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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과 리더십·팀워크의 본질, 공감력 - 영화<광해,왕이 된 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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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욱현 강사

리더십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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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해. 조선의 스물일곱 임금 가운데 연산군과 더불어 죽은 뒤에도 묘호를 받지 못한 임금.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는 왕권을 둘러싼 권력다툼으로 인해서 붕당정치로 혼란이 극에 달한 광해군 8년에

자신을 죽이기 위해 혈안이 된 자들에 대한 분노와 두려움으로 점점 더 난폭해져 간다.

시해 위협과 조정을 장악한 서인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대역이 필요했고,

허균은 기방에서 만담꾼으로 일하는천민 하선을 적임자로 두고 궁궐에서 ‘15일의 행적을 그린 영화이다.

 

 

공감력은 인간력을 높이고 정의를 전면에 내세운다

천민으로 살아왔던 하선에게 있어서 임금의 삶은 너무나도 적응하기 힘든 나날이었다.

세숫물인지도 모르고 들이마신다던가, 궁녀 앞에서 경하받을 일도 해본다.

임금으로서 근엄함이 부족했으나균의 혹독한 훈련과 특유의 재능으로 임금다운 모습을 금새 몸에 익혀간다.

 

하선은 자신이 먹고 남긴 어식으로 수라간 궁녀들이 요기를 한다는 상선의 말에 자신 때문에 종일 굶었을 궁녀들에게 미안해서    

다음 수라 때는 응당 보상을 해주기로 결심한다. 최소한의 요기로 밥상을 넘겨주고 싶었고 그 고민을 해결해 줄 팥죽 한 그릇이

너무나도 반가웠다. 오늘날 회사에서도 마땅한 답이 나오지 않을 때 신출내기 사원의 한마디가 무릎을 치게 하지 않던가.

그러니 그 팥죽의 맛은 더 맛있을 수밖에 없고팥죽을 올려준 기미나인 사월이에게 고마움을 표현하지 않을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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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참을 대령한 사월이를 다시 만났을 때 개인적 관심을 표현하고자 어쩌다 이곳에 왔는지 물어본다.

탐관오리에 지나친 세금 요구로 인해 사월이의 가족들은 모두 뿔뿔이 흩어져야 했으며

사월이 자신마저도 빚을 갚기 위해 어린 나이에 궁녀가 되었다는 사실을 하선에게 말한다.

하선은 말을 듣는 순간에도 임금답지 않은 말투로 분노했고, 상선은 그런 하선에게 ‘전하!’라고 하며

거친 말에 대해 유념할 것을 권한다.

 

하선의 최고 장점이자 남다른 능력은 공감력이 탁월하다는 것이다.

만담꾼이라는 직업적 특성이 타인의 호응과 웃음을 이끌어내어 즐거움을 선사하고 그 반응에

존재의 각성을 해왔던 하선 아니던가. 다른 사람의 정서적 분위기와 얼굴 표정을 잘 읽어 내기에

직관적으로 그에 상응하는 적절한 감정 반응을 보여주는 능력이 본능적으로 탑재되어 있다.

세상살이가 암울하고 희망이 보이지 않을수록 하선의 해학은 사람들을 치유하고 격려함에 있어 더 큰 위력을 뿜어낸다.

 

공감이라는 관념은 스티븐 코비의 저서인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서 핵심적인 특성 중 하나로

꼽았을 만큼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나누고, 사랑하고, 양보하고, 협력할 때는 반드시 공감이 작동한다.

반대로 공감이 부재하면 사람들 사이의 친밀함은 사라지고 인간관계는 붕괴해 버린다.

폭력, 학대, 이기심, 차별 등은 모두 공감이 사라졌을 때 만연하는 것이다.

이렇듯 공감은 ‘마음의 눈 (mindsight)’이라고도 부르며,

앨런 시걸은 “공감은 사회적 지능과 감성 지능의 기초를 형성하는 메커니즘으로서 우리로 하여금

타인과 우리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해 준다.”고 언급했다.

건강한 정신 상태란 타인에게 공감하고 교감하는 능력이 잘 발휘될 수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고,

정신적인 균형 감각과 심리적 평정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공감력이 인간력을 높이고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것은 굳이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또한 정의와 도덕 원칙이야말로 공감의 영향력을 고스란히 보여 준다.

우리가 누군가가 부당함의 희생양이 되었을 때 그것에 분노한다는 것은 공명정대함이라는 관념을 지키는

사회 체제를 지지한다는 것이고, 공감력이 나의 정의로운 마음을 들어 올렸을 것이다.

 

 

 

억압된 상황에서는 공감력이 상실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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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아하고 기품 있고 조선의 국모다운 중전의 얼굴에는 늘 수심이 가득했다.

그녀의 오라비가 역모죄로 고문을 당하게 생긴 와중에 지아비인 광해는 후궁들과 시간을 보내면서

중전은 철저히 외면 당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자신을 세상이 끝나는 순간까지 지켜준다고 약속했으면서

이제는 자신마저 폐비로 만들려는 광해에게 큰 배신감을 갖고 있었기에 중전의 얼굴에는 미소가 사라진지 오래다.

중전의 고충을 알게 된 하선은 고문 받고 있는 처남 유정호를 찾아간다.

유정호는 “신은 전란 중에도 백성을 살피신 어지신 대군을 기억하고 있나이다. 허나 지금의 전하는 그때의 전하가

아니옵니다. 간신의 수뢰에 귀가 닫히고 여인의 치마폭에 눈이 먼 폭군일 뿐이옵니다.”라고 직언을 서슴지 않는다.

하선은 “그럼 뭘 했소?” 묻자 유정호는 “귀를 열고 들으시라.. 들으시라 소리쳤습니다.”라고 했다.

하선은 유정호의 진정성에 역모죄를 일으킬 사람이 아님을 확신했고 신하들의 거센 반대에도 구해준다.

중전 오라비 유정호는 광해가 언제부턴가 소통이 되지 않았고, 살육과 폭정을 일삼는 주군의 모습을 안타까워했다.

 

광해는 서출이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고 나서야 어렵게 세자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고,

또 몇 번의 고비를 넘긴 끝에 겨우 왕위를 물려받게  되지만, 그 뒤로도 끊임없이 하루하루 엄습해오는

죽음의 위협이 도사리고 있었다. 또한 밥 한끼 조차 마음 편히 먹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중신들과 성균관 유생들까지 몰려와임금의 가는 길까지 막아서고, 명나라와 후금의 정황까지 살펴야 하는 등

갖가지 난관과 스트레스 상황에몰려 있었던 것이다.

 

공감은 압력이나 스트레스 상황 혹은 곤혹스러움을 느끼는 상황에서 대부분의 사람은 일시적인 공감력 상실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 평소에 예의 바르고 사회적 지각 능력이 있는 사람조차도내면의 평화가 위협을 받고 있으면  

공감 수준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내가 회사에서 중요한 보고서를 속히 완료해야 할 긴장과 압박에 시달리고 있는 시점에,  

후배 직원이 다른 일에 대한 질문과 처리를 촉구하는 말에 나는 평소답지 않게 거친 말로 대꾸했던 기억이 떠오른다.

내가 겪고 있는 상황에 사로잡혀 후배가 느끼는 현실적 불안감을 감지하거나 이해하지 못하게 되었던 것이다.
수없이 반복되는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 자신이 타인과, 또 그들의 감정과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일시적으로 놓으면

우리의 공감회로는 작동을 멈춘다.  

 

광해의 경우도 작금의 현실과 심리적?환경적 요인, 타인들의 기대심리 같은 것들에 의해 상당한 억압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고, 유정호의 말처럼 언제부턴가 공감은 자취를 감추고 유보될 뿐 아니라 도덕적 통제력마저 상실된 것이다.
사이먼 배런코언의 저서 <공감 제로>에서는 공감 제로 상태를 ‘행동의 제어장치 없이, 자신의 행동이나 말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에 대한 고려도 없이 제멋대로 자신의 욕망만을 쫓아 머릿속에 떠오르는 그대로 표현한다’고
서술했다. 유정호는 광해가 자기중심적이면서 타인과 함께한다는 자각을 하지 못하는 것을 직언한 것이었다.
 
 

공감력이 부재한 조직은 간신의 텃밭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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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균은 하선에게 신신당부했던 정사에 관여치 말라고 했던 것을 어기고 자기 마음대로

유정호를 풀어준 것에 대해 ‘이놈!’하며 궁에는 법도와 절차가 있음을 말하며 하대한다.

이때 사월이가 야참을 갖고 오는데 하선은 허균에게 엿 하나를 골라 “엿 드시오!”라고 한다.

마지못해 엿을 입에 넣으려는 찰나에 하선은 “도승지 퇴청하신단다!”라며

허균이 받게 될 모멸감을 최소화 해준 배려심도 보인다.

  

하선은 중전의 마음을 달래주려 자작시를 지어 사월과 도부장, 상선에게 읽어주며 어떠냐고 물어본다.
사월이는 “훌륭하옵니다 전하!”라고 했고, 도부장은 “궁의 법도에 맞사옵니다.”라고 했으며,
상선은 “전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월이는 정서적으로든 인지적으로든 하선의 공감을 받아온 터라
하선이 하는 모든 것에 인정과 지지를 보낼 준비가 되어 있었다.
사월이는 한치의 망설임 없이 대답했고, 두 사람은 대답에 뜸이 필요한 만큼 시가 유치하기 그지 없었다.
사월이는 하선에게 곶감과 경단을 남겨 받았고, 상선은 하선의 소심한 복수심이 잉태한 퇴궐하지 못하는 벌을 받게 된다.
 
공감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상대방이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 경험해야 하고(인식), 그들의 경험을 자신의 것처럼 느끼며(체내화),
고객의 경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자신의 인생 경험을 떠올려 보고(반사),
그러고 나서 다시 이성에 기초한 객관적인 분석(분리)에 착수해야 한다.
공감의 가치와 미덕이 결국은 인간관계를 더욱더 발전시키며 같이 일하는 사람끼리 자연스럽게
‘작업 동맹’을 촉진하게 해준다.
 
뻔지르르한 말보다는 감정의 공감력이 진정한 소통을 이끌어 내고 이론적 왜곡과 도덕적 편견 없이
타인을 바라볼 수 있게 되어 구성원들끼리 신뢰하여 결국 일의 즐거움과 몰입도에 상당한 긍정적 영향을 끼치게 한다.
공감력은 공동체를 더욱 정교하게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왜곡과 편견이 자리잡은 팀에서는 서로간의 견제를 늘 해야 하기에 일의 속도와 힘이 결여될 수밖에 없고,
회사생활에 대한 회의와 변화에 대해서도 무신경해지고 투덜이로 전락하고 만다.
이 투덜이는 충신이 아닌 간신이 될 가능성과 부정부패의 동아줄을 잡더라도 쉽게 출세가도를 올라가길 원하게 된다.

 

 

 

도덕적 기준은 공감에 기초하느냐 아니냐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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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위관 도부장은 예전과 많이 달라진 임금의 행동 그리고 결정적 증거를 발견하게 되어 중전과 함께 있는

하선에게 검을 겨누어 위협한다. 하선은 기지를 발휘해 봉변을 피했고 도부장은 임금을 욕보인 죄책감에

자결하려 했으나 하선의 저지로 살게 된다. 공감의 상징인 팥죽을 선사한 후 불충에 대해 얘기를 나눈다.

하선은 니 놈이 살아야 내가 사는 , 니 목숨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는 것이냐?”하며 검을 건넨다.

도부장은 누군가로부터 이해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것도 임금에게서.

공감은 그 자체로 치유 인자라고 하지 않던가.

도부장은 자신에게 큰 깨달음을 준 하선의 용서에 감동한 나머지 폭풍 눈물을 흘리며 오열한다.

 

공감은 실제로 용서의 훌륭한 첫 단추이다. 물론 사람마다 용서의 의지가 다르지만

나 역시 대단하다고 인정하는사람은 인간 본성에 한 믿음을 갖고 있는 경우이다.

가장 드물지만 가장 강력한 공감의 예는 자신에게 가해를 입힌 사람을 기꺼이 용서하는 사람들인데,

그들은 대체로 정서적 안정감을 갖고 있는 사람들로서, 타인에 대해서 그리고 그들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이해하는 공감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윤리와 도덕이라고 일컫는 행동들은 바로 타인과 함께 잘 살아가기 위한 우리의 노력 속에서 나온 것이다.

우리는 타인의 바람과 욕망을 인식하고 그것과 충돌하면서 우리 자신의 바람과 욕망을 절제하는 법을 배운다.

적절한 행동을 취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은 물론 타인의 열망에 대해서도 이해해야 한다.

타인의 감정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어떤 행동은 해도 되고 어떤 행동은 하지 말아야 되는지 인식할 수 있다.

도덕률은 우리가 가진 권리와 책임을 타인의 권리와 책임과 견주어 균형을 맞추어 나감으로써 발전한다.

그리고 이 도덕적 기준이 합당한가의 여부는 바로 공감에 기초하느냐  아니냐에 달려 있다.

 

   

공감의 미덕이 주는 관계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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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금의 성장에 위협을 느낀 명나라가 원병을 요청해오자 하선은 이를 거부하고 나섰다.

정치를 모르던 그는 전장으로 끌려가야 하는 2만의 젊은이들의 생때같은 목숨이 안타까웠던 것이다.

원병을 보내되 후금에도 사신을 보내 싸울 의사가 없음을 전하라는 명을 내린다.

임금이라면, 백성이 지아비라 부르는 왕이라면 내 그들을 살려내야겠소!”라며 눈물을 글성인다.

 

이 영화가 역사 비틀기를 통해 우리에게 보여주려던 것은 단순히 사대주의에 젖어있던 당대 관료 및

정치인들의 썩어빠진 의식이 아니라, 나라와 백성의 명운을 가를지 모를 선택 앞에서 끝내 눈물을 흘리고 마는

가슴 따뜻한 지도자의 공감하는 모습이었을지 모른다.

치를 안다는 수십 명의 정치가들이 모여 내린 결정이 때로는 백성을 위해 진심으로 눈물을 흘릴 줄 아는   

어느 한 사람의 선택을 따라갈 수 없다는 무거운 진실을 일깨워주기 위해서 말이다.

공감의 미덕이 주는 관계의 힘은 실로 크다.   

사월이는 독약이 든 팥죽을 하선을 위해 대신 먹었고도부장은 하선을 잡으러 오는 사람들과 맞서 싸웠다.       

상선은 목숨을 잃을 위기에 처한 하선을 향해 도망치라고 애원한다.

하선이 떠나는 길에 뒤늦게 허균이 배웅을 나오는데허균은 떠나는 하선을 보면서 손을 흔드는 것이 아니라   

주군에 대한 예로써 고객 숙여 정중히 인사를 한다.

그 누가 뭐라고 해도 허균의 마음속에서 하선은 이미 주군이자 왕인 것이다.

예나 지금이나 우리는 뛰어난 공감력을 가진 사람에게 끌리게 되어 있다.   

 

  

 

기업이 공감력의 가치를 안다면 사회는 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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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는 공감과 깊은 연관을 갖는다.

그 하나는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이고다른 하나는 공평함과 정의에 대한 원칙이다.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인식하고 이해할수록 상대방을 더 공정하고 동정적이며 도덕적으로 대할 가능성이 크다.

높은 공감력은 우리의 마음이 상처받고 고통받고 분열될 때마다 그 상처를 어루만져주고 회복시켜주는 힘을      

발휘한다그리고 사람 간의 불화를 감소시키고 우리 삶을 아름답게 할 뿐 아니라,

인간을 더욱 인간답게 만들어 준다. 우리의 사회적 본성은 공감을 낳고,

공감을 때 우리는 타인을 통해, 타인은 우리를 통해 스스로를 바라보게 한다.     

그리고 나의 인생이 너의 인생으로 확장되고나와 너 사이의 경계를 허물게 된다.

인생의 의미는 우리가 타인과 맺는 관계 속에서 발견된다는 것을 세상을 야무지게 살아본 경험자는 공감할 것이다.

 

류의 심장을 따뜻하게 채워 주는 수많은 감동 요소들 중에 공감이 차지하는 비중은 아마도 정승급 아닐까 한다.

윤리경영을 외치는 고용주와 리더들은 직원들 이상의 공감력을 품고 발산해서 직원 정서 관리에 섬세한 관심을

기울여 주길 바란다. 정서적으로든 인지적으로든 강력한 공감 정서의 발동이 우리를 더욱 도덕적이고,  

사회에 바람직한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는 것을 반드시 상기하자.

기업이 공감의 치유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올바로 인식한다면 우리는 더 높은 문명사회와 훌륭한 인문사회로

나아가게 될 것임을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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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욱현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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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도덕적인 사람이 필요하다

시중의 수많은 윤리&청렴 강의와 비교를 불허한다

기업은 도덕적인 사람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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